백준 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Java

실버4

https://www.acmicpc.net/problem/1018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1 12
BWWBWWBWWBW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W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예제 출력

15

 

자바 코드

package practice;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행의 개수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열의 개수

        // 주어진 랜덤 보드 만들기
        String[] randomBoard = new String[m];

        for (int i=0; i<m; i++) {
            randomBoard[i] = br.readLine();
        }

        // 8 X 8 체스 보드 만들기
        String[] chessBoard = new String[8];

        for (int i=0; i<8; i++) {
            chessBoard[i] = i % 2 == 0 ? "WBWBWBWB" : "BWBWBWBW"; // 백색 먼저 나오는 체스보드로 설정
        }

        // 체스보드를 한칸씩 옮겨가며 비교하기
        int minChangeCnt = 64;

        for (int i=0; i<=m-8; i++) {
            for (int j=0; j<=n-8; j++) {
                // 옮기고 체스판과 비교 시작

                int changeCnt = 0; // 교체 횟수

                for (int k=0; k<8; k++) {
                    for (int l=0; l<8; l++) {
                        // 체스 보드와 한 칸 씩 비교하며 다르다면 횟수 증가
                        if (chessBoard[k].charAt(l) != randomBoard[i + k].charAt(j + l)) {
                            changeCnt++;
                        }
                    }
                }
                // 흑이 먼저 나오는 체스보드를 감안하여 최종 결과인 교체 횟수를 64에서 빼면 흑일 경우의 교체 횟수 -> 더 작은 쪽으로 변경
                changeCnt = changeCnt < 64 - changeCnt ? changeCnt : 64 - changeCnt;

                // 가장 적은 교체 횟수 최신화
                minChangeCnt = changeCnt < minChangeCnt ? changeCnt : minChangeCnt;
            }
        }

        System.out.println(minChangeCnt);
    }
}

 

PS.

처음에는 하나하나 다 비교하면 시간복잡도가 너무 클 것으로 예상해 나름의 공식(?)을 찾으려했지만, 

N, M 입력 수의 최대치의 시간복잡도를 대강 계산해보니 생각보다 괜찮을 것 같았다. 애초에 문제 컨셉도 모든 경우의 수슬 검사하는 브루트 포스 알고리즘을 주제로 한지라 공식을 찾으려는 건 헛수고였다. 이후에도 흑이 먼저 나오는 경우를 고려하는 부분을 잘못두어서 한 번 삐끗한 후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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